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이어트 이야기

가슴이 찌릿찌릿 한 원인과 대처방법

by 블 랑 2017. 7. 17.

안녕하세요.~

날이 무더워 지면서 건강관리에 신경 쓰이는 요즘 입니다. 얼마전 일을 하다 갑자기 가슴이 찌릿찌릿 한 경험을 했는데요, 그때는 별 대수롭지 않게 넘어 갔는데 오늘 신문을 보다가 가슴이 찌릿찌릿 한 증상이 오래가거나 할 경우 다른 질병을 의심 할 수 있다는 기사를 보고 얼마전의 경험을 떠 올리며 좀 더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특히 저같은 경우는 스트레스 받거나 몸이 피곤한 상태에서 과로를 하게되면 가슴이 답답한 증세가 나타나곤 하는데 얼마전 한의원에 갔더니 심장이 약하다고 해서 약도 지어 먹었습니다.


가슴이 찌릿찌릿 하며 아픔과 동시에 묵직한 통증을 느낄 때도 있는데요, 오른쪽 왼쪽 가슴이 찌릿찌릿 할 때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1.담석증

담석증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통증은 오른쪽 배에서부터 가슴까지 나타날 수 있으며 이외 황달은 피부가 노랗게 되거나 열이 오르기 때문에 오른쪽 가슴이 찌릿찌릿 할 땐 담석증을 의심해 볼 수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오른쪽보다 왼쪽 가슴에 중요한 장기가 많이 때문에 왼쪽 가슴이 찌릿찌릿 한 경우에는 보다 여러가지 질병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협심증,심근염,심장판막증,급성췌장염 등으로 인해 통증이 생길 수 있으며 왼쪽 가슴이 찌릿찌릿 한 느낌과 함께 꽉 조이는 듯한 느낌이나 통증, 답답한 느낌이 든다면 이러한 질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2.협심증

대표적인 심장질환인 협심증은 관상동맥이라고 하는 심장 내부의 혈관을 통해 피 속의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 받는데 이 관상동맥이 좁아져서 심장에 피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가슴 부위에 통증이 나타나는 것 입니다.

가슴이 답답한 증세를 비롯하여 가슴이 뻐근하거나 꽉 조이는 느낌이 들기도 하며 때로는 왼쪽 팔이나 어깨 등 주변부로 통증이 번지는 경우도 있습니다.가슴이 조이거나 짓눌리는 느낌, 뻐근하거나 쥐어짜는 듯하고 터지는 듯한 통증을 느끼면 협심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3.늑연골염

무리한 운동이 원인으로 갈비뼈와 가슴뼈를 연결해 주는 연골에 염증이 생겼을 때 발생하는 경우로 협심증과 헷갈릴수도 있습니다. 가슴이 찌릿찌릿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며 20~30대에서 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4.화병

한의학에서는 가슴이 답답하거나 가슴이 찌릿찌릿 한 증상을 정신적인 원인에 두고 심기가 막혀화병으로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스트레스나 우울증 등이 근육을 과도하게 수축시켜 가슴이 답답하고 찌릿찌릿 한 증상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화병의 경우 그대로 방치하면 이후 우울증을 동반하는 심각한 증상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치료가 필수 입니다.


대처방법

가슴이 찌릿찌릿 한 원인으로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예방 역시 아주 중요한데요, 고혈압이나 비만 당뇨등이 그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평소 혈관이 두꺼워지고 혈관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진 음식 보다는 채소를 많이 섭취하고 정기적으로 가벼운 운동으로 체중조절과 식이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심장건강관리에 아주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저역시 이번일을 계기로 식이요법과 함께 체중관리, 스트레스를 덜 받기위해 노력해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평소 생활습관이 아주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모두들 건강 관리 잘 하시기 바랍니다~


정보가 도움 되셨다면 공감♡버튼 꼭 눌러주세요^^

공감♡은 로그인 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