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정보/알면꿀팁

중고구매 안전하게 하는 방법 5가지

by 블 랑 2016. 9. 29.

경제가 어려워 지면서 보다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 중고구매,중고거래도 많이 하게 되는데요, 

중고구매나 중고거래시 사기당하시는 분들도 많아 안전하게 중고구매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봅니다.


먼저,

가장 안전한 중고거래 방법은 "직거래" 입니다.

아주 당연한 거죠?

직접 만나서 물건을 확인하고 거래를 하는 거니까요.

 




그렇지만 거리가 멀거나 직접 만나서 구매할 상황이 안되는 경우는택배를 이용 합니다.

택배를 통한 안전한 방법은 "안전거래"를 통해야 하지만 보통은 판매자들이 안전거래에 대한 수수료와 판매금을 늦게 받는등의 번거로움 때문에 잘 안하려고 하는데요, 그러면 또 중고구매, 중고거래 상품이 제한적이고 줄어 들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직거래와 택배의 안전거래를 제외하고 최소한 택배로 거래할때 사기꾼을 걸러내서 중고구매를 안전하게 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1.거래를 하기 이전에 경찰청 사이버캅이나 더치트라는 사이트에서 휴대폰 번호와 입금 계좌를 검색합니다.


이버캅


더치트


수시로 핸드폰번호나 계좌번호를 바꿔가며 하는 사기꾼은 여기를 통해서도 알 수 없지만 지속적으로 사기치는 사기꾼은 걸러낼수 있어요.


2.중고만 전문으로 판매하는 업자를 조심하세요.


특히 스마트폰 같은경우는 문제가 있던 중고폰을 수리하거나 케이스만 교체해서 판매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의 해야 합니다.

다양한 스마트폰을 잠깐사이에 많이 거래하는 경우 업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3.판매자 아이디의 게시물보기를 통해 그동안의 거래내역을 살펴 봅니다.

이렇게 다양한 물건으로 꾸준히 거래를 하는 경우,믿음이 가겠죠?

한 계정으로 보다 오랜기간동안 다양한 물건을 중고거래했다면 믿을만 하겠습니다.


3. 댓글 살펴 보기.


만일 중고거래 판매 물품은 많은데 거래기간이 오래 된거라면 판매완료된 글들 중에서 댓글들을 봅니다.

최종판매완료 글들이 많으면 믿을만 합니다.(이때도 아이디를 확인합니다.자작 아이디인지 아닌지, 확인요)


4.판매자의 블로그를 확인합니다.


닉네임을 클릭하면 블로그 보기가 나옵니다.

물론 블로그를 운영하지 않으시는 분들도 많이 있지만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한다면 이 또한 믿을만 한거겠죠?


5.특히 다음 예시의 중고거래 판매자는 주의해야 합니다.


-전화번호 알려주지 않고 카톡이나 sns로만 대화 하려는 판매자

-직거래 하겠다고 했다가 갑자기 바쁜일이 생겼다며 택배를 유도하는 판매자

-거래내역이 전혀 없는 아이디

-택배거래만 고집하면서 안전거래는 하지 않겠다는 판매자.

-엄청 시골(오지)에서만 직거래 할 수있다는 판매자

요새는 ~맘,~파파,~엄마,~아빠 등으로 실제 아기 엄마아빠가 아니면서 육아물건으로 사기치는 경우도 많다고 하니, 한번더 확인해 봅니다.


사기칠 목적으로 철저히 준비해서 사기치는 경우도 있어 조심해야 되는데요,

가상으로 한번 제가 판매자로 작업해 볼께요~한번 보세요~~



중고나라에서 육아용품 거래가 많잖아요?

그중 수요가 많고 가격이 좀 나가는 거 하나 고릅니다.

분유, 에르고,베비비뵨,러닝홈....

닉네임은 육아용품이니까 ~맘으로 바꿉니다.

그리고 후기글들을 블로그나 sns에서 퍼와서 직접 산거처럼 작성해서 올립니다.

블로그에도 아이 사진이며 육아용품 글도 몇개 올립니다.

중고나라에 판매글을 올리면서 

"아이용품이 많아 중고거래 많이해요~아이 혼자 쓴거라 아주 깨끗합니다^^

직거래도 가능하지만 아기때문에 직거래는 힘들구요 안전거래 해본적이 없어서 어떻게 하는지 잘 몰라요~

택배로 안전하게 보내드리니 걱정 마시고 믿고 거래하실분들만 연락 주세요.많이 깍아 드리니 연락 많이 주세요~^^


그리고 연락이 오면 직거래위치를 저 멀리 시골로 바꿉니다. 시댁에 왔다느니, 친정에 왔다느니 하면서...

대신 택배로 더 싸게 주겠다고 유도합니다.

거래 예약중인데 불발되면 연락 준다고 구매자를 초조하게 만들어 빨리 입금을 유도하기도 합니다.

 




그럼 아이쓸건데 혼자 쓴거라 깨끗하다고 하고 또 저렴하게 준다고 하고, 예약중인데 내가 먼저 입금하면 더 싸게 준다니 얼른 사고 싶은 마음이 생기겠죠?언능 입금해 버립니다..

그럼..

.

.

.

.

.

바로 당하는 겁니다..



다른 중고거래 품목도 패턴이 비슷합니다.

사실 사기치겠다 마음먹고 철저히 준비한 사기꾼을 어떻게 이길수 있나요?

온라인에서 글 몇개 올린거 보고 믿음이니 신뢰니 하는거 더 이상합니다.

한번더 확인하고 또 확인하고 그러는수밖에 없어요  

이런거 사기 당하면 왠지 나 자신이 바보같고, 한심하고 그렇더라구요...

전에 좀 싸게 사보겠다고 덜컥 입금했다가 연락 안되고 발 동동 구르고 ...금액은 얼마 안 됐지만 참 비참한 기분이 들더라구요..ㅠㅠ


중고구매 안전하게 하는 방법 잘 확인하셔서 사기 당하지 말자구요!




댓글